1대 100 퀴즈에서 참가자 전원을 탈락시킨 난이도 극상 맞춤법 문제

포럼 승인 2021.10.18 15:27 의견 0

퀴즈 프로그램의 단골 소재는 바로 맞춤법이죠. 분명 평생을 한국인으로 살았는데, 왜 이렇게 헷갈리는 맞춤법이 많은지.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쉬운 맞춤법부터 어려운 맞춤법까지 함께 풀어보면서 실력점검 해봅시다.



먼저 레벨 1 문제로 워밍업을 해보죠. 나 곁땀이 나서 부끄러워. 나 겨땀이 나서 부끄러워.어떤 것이 정답일까요? 사실 많은 분들이 아직도 '겨땀'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만 이외의 맞춤법으로 유명해져서 정답을 알고 계신 분들이 많을 겁니다. 정답은 '곁땀'입니다.



이제 난이도를 조금 높여보겠습니다. 이 단어도 은근 많이(?) 사용하실 텐데요. 얻다대고 반말이야? 어따대고 반말이야? 정답은 얻다대고 반말이야? 입니다. 정말 놀랍죠. 저는 당연히 '어따대고'가 맞는 맞춤법인 줄 알았는데, 정말 흥미롭네요.



오랜만에 만난 사람이 살이 많이 빠졌다면? 왜 이렇게 헬쑥해졌니? 왜 이렇게 핼쑥해졌니? 'ㅔ'와 'ㅐ'의 정말 사소한 차이인데요. 정답은 '핼쑥해'입니다. 앞으로 조심해서 사용하셔야겠죠?



친구, 연인과 싸울때 가끔 등장하는 단어입니다. 너 정말 정내미 떨어진다. 너 정말 정나미 떨어진다. 정말 어렵죠? 정답은 바로 '정나미'입니다. 싸울 때 만큼은 맞춤법 딱 지켜서 사용해야죠. 이번 기회에 기억해보자구요.



이제 레벨 3 가장 많이 모르는 맞춤법 문제입니다. 에게? 에계? 어느 쪽이 정답일까요?
답은 '에계(에걔)? 고작 이거 가지고?'입니다. 에게가 자연스럽다고 생각하신 분들 많으실텐데요. '에계', '에걔' 모두 맞는 표현이니 참고해주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 문제입니다. 친구 집에 놀러 갔을 때 쓸 수 있는 표현이죠. 와 너희 집 정말 널따랗다! 와 너희 집 정말 넓다랗다! 놀랍게도 정답은 '널따랗다' 입니다. 저는 정말 자신있게 '넓다랗다'를 골랐는데 앞으로 맞춤법 공부 더욱 열심히 해야겠네요.

맞춤법 퀴즈 재미있게 풀어보셨나요?다 맞추신 분들 정말 대단합니다. 저는 많이 틀려서 이번 기회에 열심히 공부해야겠다는 의지를 다졌네요. 모든 맞춤법을 알 수는 없지만 기회가 될 때마다 공부하고 맞춤법을 지키려는 의지를 가지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 포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