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의 놀라운 진실 6가지

포럼 승인 2021.10.18 15:31 의견 0

BTS는 2013년에 데뷔한 아이돌 그룹으로 현재 말이 필요없는 세계 최정상급의 인기를 누리며 세계 음악계의 새 역사를 경신하고 있습니다. 21세기 비틀즈, 걸어다니는 대기업, 한국은 BTS 보유국 등 화려한 수식어가 현재 BTS의 폭발적인 인기를 증명하고 있죠. 2020년 9월에는 'Dynamite'로 한국인 역대 최초로 빌보드 핫 100 1위를 달성했고 2020년 11월 'Life Goes On'으로 빌보드 62년 역사상 최초로 한국어 곡으로 빌보드 핫 100 1위를 하는 기염을 토했죠. 또 최근 BTS가 한국 경제에 가져다주는 이익이 최소 1조 7천억원에 달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와서 화제를 불러일으키기도 했습니다. 이런 BTS의 잘 알려지지 않은 놀라운 진실 6가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방탄소년단이라는 그룹명이 담은 의미.
총알을 막아낸다는 뜻의 '방탄'이라는 특이한 그룹 이름에는 10대들이 살아가면서 겪는 힘든일이나 편견, 억압을 우리가 막아내겠다는 심오한 뜻을 담고 있습니다.

2. 가사나 뮤직비디오에 유명한 영화, 문학을 오마주한 부분이 많다.
BTS가 국내에서 본격적으로 팬덤이 확장되고 인정받는 정상 아이돌로 발돋움하게 해준 <화양연화> 미니앨범은 동명의 영화 <화양연화>에서 그 이름을 따왔습니다. 이 제목은 인생에서 가장 아름답고 행복한 순간을 의미합니다. 여기에서부터 BTS는 청춘에 대해 노래하기 시작했습니다. 2016년에 발매된 다음 앨범 <WINGS>에서는 인기 타이틀곡 '피땀눈물'과 각종 수록곡의 세계관이 헤르만헤세의 <데미안>으로 구축되어있기도 합니다. 또 '봄날'의 뮤직비디오에 나오는 여관 오멜라스는 어슐러 K. 르 귄의 소설 <오멜라스를 떠나는 사람들>에서 따왔습니다.



3. 아미들이 진짜 군대라면 이 세상에 48개의 군대가 존재한다.
BTS 팬덤명은 ARMY로 Adorable Representative M.C. for Youth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팬덤명은 말 그대로 '군대'라는 영어 단어이기도 한데요. 온라인에서는 4천8백만의 사람들이 BTS를 언급하고 있고, 브리태니카 백과사전에서는 BTS 팬덤의 크기를 최소 40만에서 최대 100만으로 산정하니, BTS는 최소 48개의 군대를 거느리고 있는 셈입니다. 이들의 영향력은 매우 막강한데요. 2020년 6월 트럼프의 선거 유세를 조직적으로 방해해서 보잘것 없는 유세를 펼치게도 했고 Black Lives Matter에 100만 달러를 기부하기도 했습니다.

4. 소셜미디어에서 BTS를 가장 많이 언급하는 나라는 미국이다.
놀랍게도 SNS에서 BTS를 가장 많이 언급하는 나라는 미국입니다. 한국 아이돌 그룹이고 한국에서도 최정상의 인기를 누리고 있는 BTS이지만 정작 한국의 언급량은 13%로 17%의 비중을 차지하는 미국에 이어 2위에 랭크됩니다. 그 다음으로는 인도네시아가 12%, 필리핀이 8%입니다.



5. 수많은 상을 독차지한 BTS.
BTS는 세계적인 권위를 가진 음악 상 359개에 노미네이트되고 이 중 244개의 상을 휩쓸었습니다. 이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과 비슷한 수준으로 한국의 위상을 드높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6. 맥도날드 BTS 세트는 일본과 중국에 없다.
2021년 5월 말부터 맥도날드에서 BTS 세트를 출시했는데, 아시아에서 가장 큰 시장인 중국과 일본에는 이 세트를 출시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혹자는 중국 네티즌들이 2020년 10월 BTS가 한국전쟁 발언을 한 것을 꼬투리잡아 중국의 희생을 존중하지 않는다는 비난을 했던 것과 2018년 BTS가 남긴 광복절 트윗을 트집잡고 일본 활동을 방해하는 등 일본에서 혐한의 표적이 되었던 것을 예로 들면서 이 때문이 아니냐는 의심을 했습니다. 하지만 맥도날드 관계자는 BTS 세트 출시는 선택 사항으로 본사에 판매를 요청한 나라에서만 판매되고 중국, 일본 등이 참여하지 않은 것 뿐이라는 해답을 내놓았습니다.

저작권자 ⓒ 포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