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사를 단념하게 하는 면접질문 TOP 4

포럼 승인 2021.10.18 15:47 의견 0

취업난에 코로나19라는 전염병까지 겹치면서 취업준비생들의 고민은 나날이 깊어가고 있는데요. 각종 스펙쌓기와 면접준비, 자기소개서 작성 등 정말 해야할 것이 많습니다. 엄청난 경쟁률을 뚫고 서류를 합격하게 되면 이제 남은 것은 면접이죠. 그러나 이렇게 간절히 원하는 취업의 관문에서 입사를 단념하게 만드는 무례한 면접 질문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취업준비생들이 직접 답한 입사를 단념하게 만드는 무례한 면접 질문 4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위. 외모관련질문(8.2%)


8.2%로 4위를 차지한 무례한 면접질문은 바로 외모 관련 질문입니다. 면접 시 최소한의 예의를 차리지 않은 복장을 지적하는 것이 아니라 얼굴생김이나 몸매를 지적하는 질문은 절대 해서는 안되겠죠. 업무 능력이 아니라 외모를 통해서 사람을 판단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면 외모 관련 질문 뿐 아니라 성형수술이나 입사지원서의 사진을 비하하는 등의 질문은 절대 하지 말아주세요.

3위. 가족관계 등 개인 정보(9.8%)


부모님의 직업, 나이, 배우자의 직업, 종교 등등 사적이고 개인적인 가족 관계나 정보를 물어보는 질문이 3위를 차지했습니다. 최근 가족 관계를 적는 항목이 없는 자소서가 늘어나고 있는 만큼 이러한 질문을 면접을 통해서 물어보는 면접관들이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당사자의 배경과 환경은 그 사람의 업무능력과는 전혀 관계가 없으며 면접관과 지원자의 관계가 아닌 사람 대 사람으로서도 무례한 질문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알아두셔야겠습니다.

2위. 자산 규모(12.5%)


다짜고짜 지금까지 얼마를 벌었는지, 저축은 얼마나 하는지, 투자를 어떻게 하는지 물어보는 질문이 2위를 차지했습니다. 사회초년생들에게 이런 질문을 물어보는 것은 굉장히 무례한 질문이죠. 금융권에 취업할 경우 나올 수 있는 질문일 수도 있지만 금융과 연관되지 않는 직무에서는 모아둔 재산의 규모나 어디에 투자했는지 물어보는 질문은 불필요할 뿐더러 불쾌감을 자아낼 수 있습니다.

1위. 연애와 결혼 여부(69.5%)


취업준비생들이 생각하는 면접 시 가장 불쾌한 질문은 바로 연애와 결혼 여부를 묻는 질문이라고 합니다. 연애와 결혼과 같은 지극히 사적인 질문은 업무와 전혀 관련이 없을 뿐만 아니라 면접자 입장에서는 대답 여부에 따라 합격과 불합격이 나뉜다고 생각할 수 있겠죠. 또 만일 해당 회사에 입사한다고 하더라도 이 사항에 따라 직원 대우가 달라질 것이라는 예측을 하도록 하는 최악의 질문입니다.

저작권자 ⓒ 포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